상단영역

본문영역

‘붉은 수돗물' 사태, 인천만의 문제인가

  • 기사입력 2019.06.21 10:15
  • 기자명 발행인

20일 가까이 인천은 물론 온 나라를 떠들썩하게 했던 인천의 붉은 수돗물 사태는 원인부터 대응까지 총체적 부실이 부른 인재로 드러났다. 환경부는 지난 18일 2주일 넘게 이어져 온 인천의 붉은 수돗물 사태에 대한 중간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지난달 30일부터 시작된 붉은 수돗물 사태로 인천 서구와 영종, 강화 지역 1만여 가구가 피해를 입었다. 대체급식 등 피해를 입은 학교도 151곳에 달했다. 음식점 등 접객업소들의 손실도 늘어났다.

이번 인천 수돗물 오염 사태의 원인은 부주의한 수계 전환 때문이라고 정부 합동조사단은 진단했다. 상수도 수계를 전환할 때에는 이물질의 상태를 확인하고 배수를 해 가면서 단계적으로 물을 공급해야 하는데, 부주의하게 수계를 바꿨다는 것이다. 또 사태 초기에 탁도가 음용기준치를 넘은 경우가 있었는데도 이를 파악하지 못하고 물을 공급했다. 탁도계마저 고장 나 정확한 측정이 이뤄지지 않아 문제의 공촌 정수장이 이물질 공급원이 된 정황도 확인했다.

인천시는 정부 발표 직후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물어 상수도사업본부장과 공촌정수사업소장 둥 관련 공무원을 직위해제했다. 박남춘 인천시장도 17일 주민들에게 사과했다. 그렇지만 시민들은 원인 규명도 재발 방지책도 여전히 부실하다며 비상대책위를 구성하고 나섰다. 인천 서구와 영종도 등 피해 지역 4개 주민단체로 구성된 인천 수돗물 적수 사태 비대위는 18일 기자회견을 열고 무제한 생수 공급과 함께 명확한 피해 보상 기준과 지원 계획을 요구했다. 또 문제가 발생한 상수도 시설을 교체하거나 정비·보수하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더욱 심각한 것은 수돗물 오염을 초래한 노후 인프라 문제가 비단 인천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이다. 우리나라 기반시설은 개발이 집중적으로 이뤄지던 1970년~1980년대에 주로 만들어진 만큼 최근 급속하게 노후화가 진행되고 있다. 중대형 SOC의 경우 건설된 지 30년이 지난 시설 비율은 저수지(96%), 댐(45%), 철도(37%), 항만(23%) 등으로 높은 수준이다. 지하시설물의 경우 상대적으로 설치된 지 30년 이상 지난 시설물 비율은 낮지만, 송유관·통신구 등은 설치 후 20년 이상 된 비율이 90%를 넘어섰다. 이번 사태와 같은 일이 다른 지자체에서도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수돗물은 많은 국민들에게 불신을 받고 있다. 우리 국민들의 수돗물 음용 비율은 5% 수준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공급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다. 물의 수질에만 관심을 기울였던 기존의 관리 방식에서 탈피해 지속적인 송수관 관리도 중요하다. 정부는 국민 건강이 걸려있는 수돗물 관리를 지자체에만 맡겨둘 일이 아니라 이번 인천 붉은 수돗물 사태를 계기로 노후 수도관 점검·교체 등 인프라 개선으로 전국 지자체 수돗물의 품질 향상과 안전성 확보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