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나경원 "文 정부, 일본 경제보복 조치에 대해 명확한 해법 내놓지 못해"

  • 기사입력 2019.07.10 10:24
  • 기자명 김진혁 기자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 김진혁 기자

[한국NGO신문]김진혁기자 = 자유한국당 나경원원내대표가 10일,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해 명확한 해법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고문재인 정부를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文 대통령이 30대 그룹 총수들과 일본 통상 보복 대책 회의를 한다고 하는데, 지금 기업인들과 만나 사태 해결을 할 수 있나"라면서 "지금 문 대통령이 하는 조치가 보여주기식에 그칠 수 있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물론 기업인들 이야기를 들어 얼마나 애로사항이 심각한지 내용을 파악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면서도 "지금 이 문제는 정치 외교적으로 풀어야 할 문제"라며"이번 사태의 근본 원인은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을 둘러싼 양국의 인식 차이에 있다. 사법부 판결과 현실의 괴리를 메우기 위한 외교적, 정치적 셈법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일본 통상보복 조치와 관련해 한미관계의 현 주소를 볼 수 있다"며 "한미 정상간 호흡이 잘 되어 있다고 하는데 실질적으로 미국의 태도를 보면 전혀 우리를 위해서, 또는 한일관계의 개선을 위해 움직이려는 것은 보이지 않는다" 면서 "왜 지금 문 대통령이 트럼프에게 일본 설득을 부탁하지 못하는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삼척항 부둣가를 교묘하게 삼척항 인근으로 왜곡한 국방부의 언론대응지침이 공개됐는데, 이것이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박한기 합참의장 보고용이자 사실상 결재성 승인을 받은 문건임이 밝혀졌다"면서 "정 장관은 이 기획적 은폐와 축소의 몸통이 아닌 팔다리"라고 꼬집었다.

그는 이어 "국방부 장관 움직임의 배후를 찾아야 한다"며 "이미 면죄부용 합동조사단으로 신뢰를 잃었고 군 수뇌부가 은폐에 가담한 증거가 나왔다. 국정조사 없이는 이 사건의 실체를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군 수뇌부를 넘어 정권 수뇌부에 대한 조사가 반드시 필요한 사안이다. 청와대 안보실부터 조사해야 한다"며 "이번 임시국회에서 국정조사가 반드시 출범해야 한다. 여당은 속히 국정조사를 수용하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