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 강화서 국내 5번째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방역대 뚫려

일시이동중지명령, 24일 12시부로 전국으로 확대

  • 기사입력 2019.09.24 21:12
  • 기자명 김종목 기자

인천 강화서 국내 5번째 아프리카돼지열병…방역대 뚫려 - 1

인천 강화의 한 양돈농장에서 국내 5번째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발생된 것으로 확인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4일 오전 인천 강화의 한 양돈 농가에서 예찰 차원의 혈청 검사 도중 의심 사례가 발견돼 정밀검사를 진행한 결과,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확진됐다고 밝혔다.

강화는 파주시, 연천군, 김포시, 포천시, 동두천시, 철원군 등 정부가 18일 정한 6개 중점관리지역에 속하지 않는 곳이다.때문에 방역 당국이 중점관리지역의 돼지 반출을 3주간 금지하는 등 집중 방역 작업을 벌였지만, ASF가 방역대를 뚫은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부는 기존에 정한 6개 중점관리지역을 경기도와 강원도, 인천시 전체지역으로 확대하는 등 방역 강화에 나섰다.

그러나 아프리카돼지열병잠복기가 최장 19일인 만큼 다음 달 초까지는 긴장의 끈을 늦출 수 없게 됐다. 특히 17일과 18일 발병한 파주·연천 농가와 역학관계에 있거나 방역대 내에 있는 농가는 544곳이 된다.

방역 당국은 역학 농장 전체를 대상으로 정밀 검사를 실시하고 있지만 23일 확진 판정을 받은 김포 농가의 경우 정밀검사에서 음성판정을 받았던 것으로 확인되면서 이조차도 100% 신뢰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

농식품부는 발생농장으로부터 500m 이내 농장에서 사육되는 돼지를 살처분하도록 규정하는 '아프리카돼지열병 긴급행동지침(SOP)'보다 살처분 범위를 확대해 3km 내 농장에서 사육되는 돼지를 살처분하고 있다.

강화 농가의 경우 돼지 400마리를 사육 중이며 3km 이내에 다른 사육 농가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농식품부는23일 오후 7시30분에 경기, 인천, 강원지역에 내렸던 일시이동중지명령도 24일 12시부로 전국으로 확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