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北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북극성-3형 시험발사 성공"발표

"원산만수역에서 발사"...과연 잠수함에서 쐈을까(?)

  • 기사입력 2019.10.03 06:25
  • 기자명 차수연 기자

 [그래픽] 북한, 신형 잠수함에서 SLBM '북극성-3형' 쐈나

 

북한이 지난 2일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북극성-3형'을 성공적으로 시험발사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중앙통신은 3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과학원은 2019년 10월 2일 오전 조선 동해 원산만수역에서 새형의 잠수함탄도탄 '북극성-3형' 시험발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하였다"고 밝혔다.

 

중앙통신은 "새형의 탄도탄 시험발사는 고각발사 방식으로 진행되었다"고 밝혔다.

          

 

우리 군 당국은 2일 오전 7시11분께 북한이 강원도 원산 북동쪽 해상에서 동쪽으로 탄도미사일 1발을 발사했다며 "북극성 계열로 추정된다"고 밝힌 바 있다.

    

이 미사일의 최대 비행고도는 910여㎞, 거리는 약 450㎞로 탐지됐다.

 

북한이 고각발사 방식으로 진행했다고 공개함에 따라 실제 제원상의 사거리는 더욱 길 것으로 분석된다.

 

중앙통신은 "이번에 진행한 새형의 잠수함탄도탄 '북극성-3형' 시험발사의 성공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에 대한 외부세력의 위협을 억제하고 나라의 자위적 군사력을 더한층 강화하는데서 새로운 국면을 개척한 중대한 성과"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통신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참석 여부에 대한 언급 없이 "김정은 동지께서는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를 대표하여 시험발사에 참가한 국방과학연구 단위들에 뜨겁고 열렬한 축하를 보내시었다"고 밝혀 발사 현장에 불참한 것으로 시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