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경심, 檢 출석요구 불응..건강상 이유

지난달 23일 구속후 4차례만 조사…동생은 나흘간 3차례 출석

  • 기사입력 2019.11.04 16:01
  • 기자명 이종목 기자

자녀 입시비리와 사모펀드 투자 의혹으로 수감 중인 정경심(57)씨가 건강 문제를 이유로 검찰 출석 요구에 잇따라 불응하고 있다.

구속 만기를 1주일 앞둔 정경심씨의 신문 일정이 지연되면서 남편인 조국(54) 전 법무부 장관의 소환 조사도 예상보다 다소 늦춰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정씨는 이날 건강상 이유로 검찰 조사를 받지 못하겠다는 내용의 불출석 사유서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고형곤 부장검사)에 제출하고 수감 중인 서울구치소에서 나오지 않았다.

정씨는 지난달 31일에도 건강 문제를 들어 출석 요구에 불응한 바 있다.

정씨는 지난달 23일 구속된 이후 이날까지 네 차례 소환 조사를 받았다. 구속수감된 피의자 소환 조사 횟수 치고는 다소 적은 편이다.

웅동학원 채용비리·위장소송 등 혐의로 지난달 31일 구속된 조 전 장관의 동생 조모(52)씨는 수감된 다음 날부터 이날까지 나흘 중 하루를 제외하고 매일 검찰에 나가 조사를 받고 있다.

정경심씨측은 불구속 상태로 검찰 조사를 받던 지난달 중순 뇌종양·뇌경색 진단을 받은 사실을 언론에 공개했다. 그는 어린 시절 사고로 오른쪽 눈을 실명한 데 이어 2004년 유학하던 영국에서 사고로 두개골 골절상을 당해 뇌기능과 시신경 장애를 겪고 있다. 수감된 이후에도 구치소에 안과 진료를 신청하는 등 건강 이상을 계속 호소하고 있다.

검찰은 앞선 두 차례 조사에서 입시비리와 증거인멸 의혹을 묻고 지난달 29일 세 번째 신문부터는 사모펀드 의혹을 추궁하고 있다.

검찰은 당초 정경심씨에 대한 보완조사가 어느 정도 마무리되면 조 전 장관을 소환해 관련 혐의를 확인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늦어도 구속 만기인 오는 11일까지 수사를 마치고 정 교수를 재판에 넘겨야 하는 상황이어서 조 전 장관의 검찰 출석이 다음 주로 넘어가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검찰은 조 전 장관 모친인 박정숙(81) 웅동학원 이사장에 대해서도 "소환 자체의 필요성을 검토 중"이라며 신중한 입장이다.

박 이사장은 남편인 고 조변현씨로부터 웅동학원을 물려받아 운영해왔다. 아들 조씨의 채용비리·위장소송 정황을 알 만한 참고인으로 꼽힌다. 그러나 검찰은 박 이사장이 고령인 데다 가족들의 범죄 혐의와 직접적 연관성이 뚜렷이 드러나지는 않은 만큼 조사 대상에서 제외하거나 서면으로 조사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검찰은 정경심씨에 대한 추가 기소가 임박함에 따라 이미 재판이 진행 중인 동양대 표창장 위조 사건 수사기록을 조만간 정씨 측에 열람·복사해주기로 했다.

정경심씨는 지난 9월6일 사문서위조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지만 추가 혐의와 공범 수사가 진행 중이라는 이유로 두 달 가까이 수사기록을 넘겨받지 못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