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천식'

가 -가 +

허종회 현대한의원 원장
기사입력 2019/11/15 [17:10]

 

지난 11월 8일은 입동(立冬)으로 추운 겨울이 시작되는 날이었다. 날씨가 추워지면 가장 먼저 생각이 나는 질환으로 천식이 있다. 천식은 공기가 이동하는 통로인 기관지에 여러 가지 외부의 자극 물질이 과민 반응을 일으켜 발생하는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이다.

 

우리나라 성인 인구의 약 5% 정도가 천식을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 환자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기관지가 특정한 자극 물질에 노출되어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 염증이 생기면, 기관지 점막이 부어오르고 주위 근육이 경련을 일으키면서 점액이 분비되고 기관지가 좁아지게 된다. 이로 인해 호흡이 곤란해지고 기침이나 가래, 천명음(쌕쌕거리는 거친 숨소리)이 나타나는 질환이 천식이다.

 

천식의 대표적인 3대 증상은 발작적인 기침, 천명음, 호흡곤란이다. 임상에서는 비전형적인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아,호흡곤란이나 천명음보다는 단지 가슴의 압박감이나 불쾌감만 호소하기도 하며, 특별한 증상 없이 마른 기침만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증상의 정도도 다양하여, 평소에는 아무 증상이 없다가도 감기에 걸리거나 운동을 심하게 하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갑작스럽게 호흡이 어려워 즉각적인 응급한 조치가 필요한 경우도 있다. 그리고 대부분 밤이나 새벽에 증상이 심해지는데, 이는 밤에는 기관지의 분비물 배출 기능이 감소하고 기관지 협착을 완화시키는 체내 호르몬의 분비 기능도 감소하기 때문이다.

 

부모로부터 받은 알레르기의 유전적 요인과 주위의 환경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면역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천식이 발생하게 됩니다. 천식을 유발하는 요인으로는, 먼저 감기를 들 수 있으며, 이밖에도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동물의 털이나 배설물, 곰팡이, 바퀴벌레, 담배연기, 향수와 같은 자극적인 냄새, 황사, 대기오염, 식품첨가제가 있다.

 

뿐만 아니라, 운동 등 신체적 활동, 기후 변화(환절기), 스트레스 등도 천식을 유발하고 악화시킬 수 있다. 유발 요인이 곧 원인은 아니며, 근본적인 원인은 면역 기능의 이상 및 호흡 기능의 저하다.

 

한의학에서의 천식 치료는 체질이나 증상에 따라 달라지나, 부족한 장부의 기능을 보강하고 폐의 기능을 강화시켜 면역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그 근본을 치료하는데 목적이 있다.『동의보감(東醫寶鑑)』에서는 기침(咳嗽)을 감기에 의해 발생한 풍수(風嗽), 과로로 인한 노수(勞嗽), 잘못된 음식에 의해 발생한 식적수(食積嗽) 등 16가지로 나누었으며, 호홉곤란(喘)을 위허천(胃虛喘), 음허천(陰虛喘) 등 8가지로 나누어, 환자의 체질과 증상을 잘 살펴 다양한 경우에 대처하도록 하고 있다. 기관지 손상이 심하지 않은 발병 초기의 단계에서 치료율이 높으므로,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천식은 한의학적 치료로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하나, 유전적인 요인을 무시할 수 없으므로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천식 유발 원인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황사나 미세먼지가 심한 날은 외출은 삼가며, 집안을 자주 청소하고 환기시켜주며, 침구류는 수시로 세탁하여 햇볕에 말리는 것이 좋다. 또한 먼지가 많이 발생하는 카펫 등은 되도록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애완동물은 실내에서 기르지 않아야 하며, 향수 등 자극적인 냄새가 나는 화장품이나 담배는 피해야 한다.

 

또한 천식에 있어 운동은 필수적이다. 특히 수영, 달리기와 같은 전신 운동은 심폐기능을 강화하여 증상 완화 및 치료에 도움이 된다. 단, 천식이 잘 조절되지 않을 때, 과격한 운동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은 가래를 묽게 하여 기도에서 가래가 쉽게 배출되도록 하므로 도움이 된다. 밀가루, 유제품, 계란, 각종 식품첨가제가 다량 들어간 음식은 환자에게 천식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삼가야 한다. 민간요법에서 많이 사용하는 도라지, 오미자, 은행 등은 체질에 따라 반응이 다를 수가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의하는 것이 좋으며, 이외에 다른 음식물도 체질에 따른 식이요법을 하는 것이 좋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천식 관련기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한국NGO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