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종교계·시민사회, ‘가짜뉴스 체크센터 추진위’ 발족

네티즌의 집단 지성 통한 가짜뉴스 신고 검증시스템, ‘개미체커’

  • 기사입력 2019.12.14 00:06
  • 기자명 은동기 기자

[한국NGO신문] 은동기 기자 = 종교계와 언론·시민사회가 합심해 가짜뉴스에 대한 적극적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가짜뉴스를 신고·검증하고 공론화하는 장을 마련하기로 한 것이다.

▲ 종교계와 시민사회단체들은 10일 오후, 한국기독교회관에서 '가짜뉴스체크센터 추진위 발족식'을 개최했다.    © 가톨릭프레스

개신교, 불교, 천주교를 비롯한 종교계와 동아투쟁위원회 등 30개 시민사회단체들은 10일 오후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에서 ‘개미체커’라는 ‘가짜뉴스 체크센터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 발족식을 갖고 ‘개미체커’라는 가짜뉴스 체크센터를 설립하겠다고 선언했다.

추진위는 민변, 민생경제연구소를 비롯한 시민단체부터 동아투쟁위원회, 한겨레신문발전연대, 한국인터넷기자협회 등 언론운동 단체들이 함께 한다.

종교계에서는 미디어기독연대, 전국목회자정의평화협의회, 불교언론대책위원회, 안중근평화연구원(대표 함세웅 신부),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NCCK 등이 발족위원으로 참여한다.

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언론개혁에 매진해 온 김중배 전 한겨레신문 대표(현 김중배 언론광장 상임대표)는 축사에서 “가짜뉴스가 세계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그 패턴이 매우 구조화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김 상임대표는 “가짜뉴스 생산의 프레임을 파악해야 한다면서도 “페이크(가짜뉴스)의 공급자들만 질타해서 문제가 풀릴 수 있을까”라고 반문하고 “‘타는 목마름으로’ 가짜뉴스를 열망하는 수요자들이 많이 생겼는데, 이들은 어떻게 생겨난 것이며, 이들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개미체크’가 이러한 터전을 만들어줄 것”이라고 말했다.

추진위는 발족선언문에서 “SNS를 통해 유통되는 허위조작정보는 제대로 된 여과장치가 없어 국민들을 오도하며 불신과 갈등을 증폭시키고 있다”면서 “팩트체크에 충실해야 할 기성 언론도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민의 주체가 되어 허위조작정보에 대한 효율적인 대응을 모색하고 나아가 시민 스스로 미디어 수용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면서 “정치적 이념적으로 편향되거나 특정 집단의 이해관계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엄정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며 오로지 진실을 규명하는 팩트체커 본래의 사명에 충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추진위는 가짜뉴스로 인해 사실을 보지 못하게 하고 자신의 믿음만을 강화하게 된다며 가짜뉴스의 위험성을 강조하고 이로 인해 나와 다른 입장을 가진 상대의 말과 주장을 믿지 않게 되는 양극화 현상이 발생한다면서 “이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집단지성의 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가짜뉴스에 대항하기 위한 언론매체 간 협업과 국제적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다. 유럽의 13개국 19개 미디어는 공동으로 왕성한 팩트체크 활동을 벌인 바 있다. 프랑스에서는 대선을 앞두고 비영리단체 퍼스트드래프트(First Draft)의 주도로 33개 언론사에 소속된 100명 이상의 언론인이 모여 온라인에서 떠도는 루머와 각종 주장, 조작된 이미지나 동영상을 검증하는 크로스체크(CrossCheck) 프로젝트를 진행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아시아에서는 인도네시아가 2017년 대선을 겨냥해 20개 이상의 미디어와 언론단체가 공동작업을 벌이고 검증 내용을 공유했다.

추진위는 네티즌들의 집단 지성을 통한 가짜뉴스 신고 검증시스템’을 표방하고 있는 개미체커는 향후 ▲네티즌의 가짜뉴스 신고 ▲신고내용 관리자 확인 ▲가짜뉴스 네티즌 검증 ▲검증결과 전문가 검토 등의 활동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