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아베규탄시민행동 “21대 총선 후보들의 친일청산 의지, 국민들이 검증하겠다”

21대 국회에 친일청산 4대 입법 요구, 친일정치인 불매운동 선언

  • 기사입력 2020.03.18 06:44
  • 기자명 은동기 기자

2020 총선을 한 달 여 앞둔 시점에서 시민사회가 이번 총선에 나선 후보들에게 국민들이 요구하는 ‘친일청산을 위한 4대 입법’ 및 ‘강제동원 배상판결’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하며 본격적인 후보 검증에 나섰다. 

 <아베규탄시민행동>은 17일, 서대문구  독립문 앞에서 '2020 총선 친일정치인 불매운동 기자회견'을 열고, 21대 국회에 친일청산 4대 입법을 요구하고, 후부들에게 친일 청산에 대한 의지를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 은동기 기자

600여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아베규탄시민행동>은 17일 오전 10시, 역사적 장소인 서대문 독립문 앞에서 2020총선 친일정치인 불매운동 기자회견을 열고 21대 국회에 친일청산 4대 입법을 요구하고, 국회의원 후보들에게 친일 청산에 대한 의지를 검증하겠다고 밝혔다. 

아베규탄시민행동은 국민들의 친일청산 의지를 담은 ‘친일정치인 불매선언’이 현재 전국적으로 활발하게 벌어지고 있다면서 지난 3월 1일에는 전국에서 1,100여 명이 참여한 ‘친일청산 온라인 만세시위가’ 열렸으며 현재 홈페이지에는 전국에서 7천여 명이 친일 정치인 불매 선언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단체들은 모든 후보자들에게 ‘공개질의서’를 보내고 응답을 국민들에게 공개할 것이며, 3월 23일까지 1차 답변을, 30일까지 최종 답변을 받아 발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은 국회의원들의 친일청산 의지를 확인할 권리가 있고, 후보들은 답변할 의무가 있다”며 “만약 이러한 친일청산 요구에 대해 ‘무응답’으로 일관한다면 이것은 친일청산을 시행할 의지가 전혀 없다는 것으로 보고 더욱 강력하게 심판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다시 친일부역자들에게 이 나라를 넘겨줄 수 없다”

여는 말에서 박석운 아베규탄시민행동 공동대표는 “이번 4월 총선이 28일밖에 남지 않았는데 정책선거가 실종됐다”면서 “우리가 오늘 제기하는 문제는 기본적으로 친일 반민족행위자들을 이제는 더 이상 그냥 둘 수 없다는 것”이라며, “친일 반민족행위와 망언, 피해자들을 모욕하는 언동들에 대한 처벌법을 제정하고, 친일반민족행위자들의 재산을 끝까지 환수하며, 이들의 훈장, 서훈을 취소하고 국립묘지에서 이장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박석운 '아베규탄시민행동' 공동대표   © 은동기 기자

박 대표는 이어 “국회가 이런 문제들에 대해 관심을 두지 않고 두리뭉실하게 넘어가다보니 계속 친일 적폐가 청산되지 않고 확대 재생산되고 있다”면서 문재인 정부에 대해 “아베정권이  경제보복 조치를 취소하지 않는 한 단호하게 지소미아를 파기하고 민족정기를 바로 세워 친일잔재를 청산하는 출발점으로 삼을 것”을 촉구했다.  

김영환 민족문제연구소 대외협력실장은 “‘또 다시 친일부역자들에게 이 나라를 넘겨줄 수 없다’던 1948년 반민특위 이후, 72년이 지난 지금, 매주 수요일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 앞에서 일본군 위안부 성매매 피해자들이 20년이 넘도록 수요 시위를 하고 있는데 그 옆에서 소녀상을 철거하라는 자들이 시위하고 있다. 바로 ‘반일종족주의’ 저자 이우연을 비롯한 일부 세력들”이라고 개탄했다. 

김영환 민족문제연구소 대외협력실장  © 은동기 기자

김 실장은 이어 “그들은 역사적으로 증명되고 국제사회도 인정한 일본의 성매매 피해와 강제동원도 부정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더 심각한 것은 그들이 출간한 책이 현재 일본에서도 날개 돋치듯 팔려 베스트셀러가 되고 있다”면서 “국회는 이런 자들을 처벌하는 법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번 선거에서 정책이 실종되었다지만, 단 한 가지 기준으로 뽑으면 된다. 친일적폐, 역사를 왜곡하고 피해자를 모욕하는 자들을 반드시 국회에서 몰아내야야 한다. 뿐만 아니라 나라와 민족을 팔아 부귀영화를 누린 후손들이 그 재산으로 여전히 부귀영화를 누리고 있으며, 만주와 간도에서 독립운동가들을 학살했던 자들이 국립묘지에 버젓이 묻혀 있고, 세금으로 민중과 친일파, 독립운동가들을 학살한 자들을 먹여 살리고 있다. 이들을 용서해서 되는가. 아직도 청산되지 않은 친일 적폐 반드시 청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누가 아베의 편에서 기득권을 챙기고 있는지 가려내겠다”

권순영 서울겨레하나 운영위원장은 “굴욕적인 한일 위안부 합의를 두고 ‘잘 한 합의’라고 박수 친 의원들이 있었다. 박근혜와 양승태의 사법농단에 합류해서 강제동원 피해에 대한 일본의 범죄사실을 막은 정치인들도 있었다. 일본의 강제동원은 없었고, 위안부 피해는 거짓이라는 거의 허언증에 가까운 책을 들고 ‘식량으로 삼겠다’고 외친 정치인도 있었다. 학문의 자유, 표현의 자유라는 말 뒤에 숨어 언뜻 보면 대한민국 국민의 편인 것처럼 착각하게 만드는, 그렇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아베의 편에 서서 아베의 주장을 옮기는 정치인들이 있었다”면서 “이들이 과연 유권자들 표 앞에서도 말장난으로 자신의 본색을 감출 수 있을지 궁금하다”고 말했다.

권순영 서울겨레하나 운영위원장   ©은동기 기자

이어 “15년 전에 친일반민족행위 법안이 만들어질 당시 의원들의 발언과 입장을 찾아 봤다.  대대손손 나라와 민족을 위해 헌신해왔다는 자들도 사실 알고 보면 친일파 재산을 환수한다는 법 앞에서는 반대편을 들었으며, 일본을 찬양하고 황국신민으로써 명예롭게 전쟁에 참가하라는 글을 쓴 적이 있는 구체적인 행적이 있는 자들을 친일적폐로 규정짓는 법 앞에서는 이들은 반대했다. 독립운동가의 후손 앞에서 ‘우리 아버지도 독립운동 했다’면서 법안 통과를 걱정하지 말라던 의원들의 행적도 파보면 그들의 선친은 친일 행적이 있었으며 이들은 당연히 친일 적폐 청산 법안에 반대했다”면서 “이번에 이런 상황이 절대로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 우리 시민들은 누가 강제동원 위안부 피해자의 입장에 서있고 누가 아베의 편에서 기득권을 챙기고 있는지 가려내겠다”고 다짐했다. 

권 위원장은 그러면서 “무응답할 생각은 애초에 하지 말라. 무응답하는 후보들은 끝까지 찾아가 국민들 뜻을 전달하고 답변을 받아내겠다. 다시는 15년 전의 그런 정치적 생쑈를 만들어내는 꼴 보지 않겠다. 선거용으로 대충 눙칠 생각도 하지 말라. 국민들은 당신들의 행적과 발언에 대해 샅샅이 알고 있다. 피할 생각도 하지 말라. 3.1운동 101주년인 올해에는 반드시 친일 적폐 청산을 시작해 사사건건 아베의 편을 드는 국회의원을 가려내고 심판하는 활동을 국민들과 함께 해 나가겠다”고 역설했다.    

        

참석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지난여름, 온 국민이 독립운동의 심정으로 불매운동으로 아베정권과 맞서 싸우고 있을 때, 국민들 편에 서기는커녕 사사건건 아베 편을 들던 정치인들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아베규탄시민행동은 제2의 반민특위가 필요하다는 마음으로 21대 국회에 ▲친일극우 방언, 피해자 모욕행위 처벌, ▲친일반민족행위자 재산 환수, ▲친일반민족행위자 훈장, 서훈 최소, ▲친일반민족행위자 국립묘지 이장을 위한 입법을 요구하고, 아울러 강제동원 대법원 판결에 대한 입장을 묻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