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용수 할머니 "30년 활동성과 폄훼, 소모적 논쟁 지양해야"

"사업방식 오류 극복 과정 필요"…한일 '졸속합의' 과정 공개 요구

  • 기사입력 2020.05.13 21:33
  • 기자명 손경숙 기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인 이용수(92) 할머니가 기자회견 후 불거진 정의기억연대(정의연:옛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등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입장을 밝혔다.

이용수 할머니  © 연합뉴스

이 할머니의 한 지인은 13일 연합뉴스에 할머니 입장문을 문서 파일로 전했다.

A4용지 2쪽 분량 글에서 이 할머니는 일본의 공식적인 범죄 인정과 사죄, 진상규명과 법적 배상, 책임자 공식 처벌과 재발을 막기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 마련을 촉구했다.

그는 "지난 30년간 이 문제 해결을 위해 정의기억연대와 더불어 많은 활동을 했다"며 "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주의를 환기하고 공감과 참여, 행동을 이끌어 낸 성과에 대한 폄훼와 소모적인 논쟁은 지양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가해국 책임과는 별도로 직접 당사자인 한일 국민 간 건전한 교류 관계 구축을 위한 미래 역사를 준비하는 관점이 필요하다"며 "양국 학생들에 대한 교육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30여년간 진실을 밝히기 위한 투쟁 과정에서 나타난 사업 방식의 오류나 잘못을 극복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누군가를 비난하는 과정이 아니라 현시대에 맞는 사업방식과 책임 있는 집행 과정, 그리고 투명한 공개를 통해 국민 누구나 공감하는 과정을 만들어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2015년 박근혜 정부 당시 한일 간 졸속 합의와 관련하여 정부의 대민 의견 수렴과정과 그 내용, 그리고 정대협 관계자들의 정부 관계자 면담 시 대화 내용 등이 조속히 공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할머니는 "근거 없는 억측과 비난, 편 가르기 등이 우리를 위해 기여할 것은 아무것도 없다"며 "오직 국민 믿음을 바탕으로 합의 과정 전반을 공개하고 국민 평가에 기반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아픔은 또 다른 아픔으로 치유되는 것이 아니라, 감싸고 보듬어주는 마음에서 치유된다고 생각한다"며 "우리 사회 공통의 가치인 인권과 평화, 화해와 용서, 연대와 화합을 이루어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글을 맺었다.

이용수 할머니 입장문  © 이용수 할머니 지인=연합뉴스

이 할머니는 지난 7일 기자회견에서 정의기억연대의 기금운용 투명성 문제를 지적하고 "더는 수요집회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