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 수돗물 유충 발생은 관리 부실 탓…중간결과 발표

조사단 "정수장, 성충 유입 가능하고 성충의 산란처 될 수 있는 환경"

  • 기사입력 2020.08.10 14:58
  • 기자명 조응태 기자

인천 수돗물 유충 사태는 결국 부실한 정수장 관리 때문에 촉발된 것으로 조사됐다.

▲ 유충 유입 차단 방충망 설치된 부평정수장  

인천시와 한강유역환경청은 10일 '수돗물 유충 관련 전문가 합동 정밀 조사단'의 중간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사태 원인을 밝혔다.

우선 유충이 처음 발견된 인천 공촌정수장 활성탄 흡착지(분말 활성탄을 활용한 정수 목적의 연못 형태 시설)의 경우 유충의 내부 유입이 가능한 구조였다.

건물에 방충망은 있지만, 창문 개방이나 환기시설 가동 중단 땐 사람이 드나들 면서 깔따구 성충의 유입이 가능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활성탄지 상층부를 밀폐하지 않은 탓에 깔따구 성충이 물웅덩이를 산란처로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깔따구가 알을 낳고 유충으로 성장하기까지 20∼30일이 걸리는데 활성탄지 세척 주기는 20일에 달해, 세척 작업이 유충 발생을 막을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자주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활성탄지 하부 집수장치는 유충 유출을 막을 만큼 미세하지 않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단은 이달 중 추가 조사 후 최종 조사 결과 발표 때 유충 발생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인천시는 "수돗물 유충 재발 방지를 위해 고도정수처리시설 밀폐와 오존 공정 설치는 물론 수돗물 생산에 식품경영안전시스템(ISO22000)을 도입해 위생관리 기준을 강화할 것"이라며 "앞으로 환경부의 종합대책을 반영해 깨끗하고 안전한 물 생산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인천에서는 지난달 9일 서구 왕길동 모 빌라에서 유충 발견 신고가 처음 접수된 후 총 257건(지난 7일 기준)의 유충이 발견됐다.

인천시는 성충 유입 차단 설비를 보강하고 정수장·배수지 청소를 강화하며 수돗물 정상화를 추진해 지난달 28일부터는 가정에서 수돗물 유충이 발견되지 않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