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스스로 물러난 최초 대통령'…전두환생가 안내판 둘러싸고 역사왜곡 논란

진보당, 일부 문구 수정 요구…합천군, 여론 균형 맞추기 고심

  • 기사입력 2020.10.24 10:29
  • 기자명 신경호 기자

역사 왜곡 논란에 휩싸여 교체된 전두환 전 대통령 생가 안내판이 여전히 독재를 미화한다는 비판이 제기돼 경남 합천군이 고심에 빠졌다.

합천군은 전 전 대통령 아호를 따 논란이 된 일해공원 명칭 변경 검토 등 역사 바로잡기를 위해 나름의 노력을 기울이는 상황에서 보수색이 강한 지역 여론까지 고려하느라 사면초가에 몰린 모양새다.

24일 군 등에 따르면 최근 진보당 경남도당은 전 전 대통령 생가 안내판에 '안 하느니만 못한 내용 수정'을 했다며 날을 세웠다.

진보당이 문제시한 대목은 크게 두 가지다.하나는 '박정희 대통령 시해 사건이 발생하자 합동수사본부장을 맡게 됐는데, 그 수사 과정에서 12·12사태가 빚어졌다'라는 문장이다.

진보당은 12·12사태가 전 전 대통령이 주동한 게 아닌 당시 맡은 지위와 역할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개입하게 된 것처럼 묘사했다고 지적했다.

다른 하나는 퇴임 과정을 설명하며 기술된 '40년 헌정사에 임기를 마치고 스스로 물러난 최초의 대통령이 됐다'는 문구다.

진보당은 전 전 대통령이 국민 항쟁에 의해 본래 목적을 이루지 못하고 임기를 겨우 채웠을 뿐 명예롭게 물러난 게 아니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군은 일부 비판 여론에 따라 안내판 추가 수정에 대해 내부 검토를 진행하고 있지만, 다른 의견을 가진 지역민과 향우도 있어 섣불리 결정하기 힘들다고 설명했다.

군 관계자는 "생가 안내판은 기존에 논란이 되던 부분을 수정하고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담자고 해 내부 검토를 거쳐 변경된 사안"이라며 "하지만 그것도 부족하다는 의견이 있어 추가 검토와 논의를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어 "합천이 전 전 대통령의 고향이다 보니 과오를 충분히 알고 인정하더라도 최소한의 기념이나 과거 흔적을 보존하고 싶어하는 이들도 있다"며 "여러 의견을 수렴해야 하기에 조심스레 접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지역 정치색과 관련 없이 전 전 대통령에 대한 보편적 인식이 있고 역사적 평가도 어느 정도 마무리된 만큼 지방자치단체도 이에 발맞출 필요가 있다고 목소리를 냈다.

창원대 사학과 남재우 교수는 "합천군의 안내판은 직함을 중심으로 상황을 건조하게 기술했을 뿐 실제로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에 대한 설명이 없다"며 "직함과 그에 따른 역할만 강조하는 것은 국민 대다수가 인정할 수 없으며 왜곡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안내판 하나로 너무 갈등을 조장하면 좋지 않으니 지역 내에서 이 문제에 대한 공론화 과정을 거쳐 해법을 찾아야 한다"며 "그 지역에서 자라나는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정확한 역사 인식을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