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접종 2시간여 만에 사망' 보상 불가 통보에 유족 반발

보건당국 "사인 대동맥 박리…백신 인과성 인정 어려워"
유족 "건강했는데 접종 후 혈관 파열…결과 납득 안 돼"

  • 기사입력 2021.09.12 09:45
  • 기자명 코로나 특별취재팀
▲ 백신 접종 후 숨진 조씨의 인과성 심의 결과[조씨 유족 제공]

경기 남양주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약 2시 40분 만에 숨진 80대 여성에 대해 보건당국이 "백신과의 인과성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결정하자 유족들이 반발하고 있다.

12일 남양주시와 유족에 따르면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추진단은 조모(88)씨가 화이자 백신 접종 후 숨진 지 넉 달만인 지난 2일 백신 인과성을 심의했다.

심의 결과는 "백신 접종보다 기저질환·대동맥 박리로 사망한 것이 확인돼 백신과의 인과성이 인정되기 어렵다"고 나왔다. 대동맥 박리는 대동맥 내부가 파열돼 혈관 벽이 찢어지는 질환이다.

대응추진단은 "예방접종 후 이상 반응이 발생한 시기가 시간적으로 개연성이 있으나 백신보다는 다른 이유에 의한 가능성이 높은 경우에 해당한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 같은 심의 결과가 지난 7일 '피해보상이나 의료비 지원 대상이 아니다'라는 내용의 안내문과 함께 유족에게 전달되자 유족들은 분통을 터트렸다.

둘째 아들 고모씨는 "어머니가 3년 전부터 고혈압 약을 하루 1알 복용했으나 호전돼 1년 전부터 반 알로 줄였다"며 "담당 의사도 '10년은 더 살겠다'고 할 정도로 건강했는데 접종 직후 돌아가셨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또 "대통령이 모든 책임을 정부가 질 테니 걱정하지 말고 백신을 맞으라고 한데다 접종 전 문진 때 고혈압도 얘기했다"며 "큰 병원 한 번 안 가고 나이가 무색할 정도로 활동적이었는데 기저질환은 말도 안 된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접종을 마친 조씨는 평소처럼 아파트 단지 내 노인정으로 향했고 얼마 후 가슴이 옥죄고 머리 등 전신이 아프다고 호소했다. 119 구급대가 도착하자 조씨는 스스로 걸어 구급차에 탔고 대화도 했다.

그러나 병원 도착 약 5분 전 조씨는 발작을 일으켰고 심장도 멎었다. 병원에서 심폐소생술 등 20분가량 응급처치가 진행됐으나 조씨는 오후 3시 15분 숨을 거뒀다. 백신 접종 후 약 2시간 40분 만이다.

나흘 뒤인 4월 27일 질병관리청 시스템에 '예방접종 후 상세 불명 심정지'로 보고됐고 보건당국은 조씨의 사망과 백신 인과성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으나 넉달 뒤 "인과성이 인정되기 어렵다"는 결과를 통보받은 유족들은 이의를 제기하고 반발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