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교육청,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 일보 후퇴···"철회 희망시 추진 보류"

중대부중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 대상 지정 철회 전망
혁신학교 사업 연계 의혹으로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 반발

  • 기사입력 2021.09.15 13:44
  • 기자명 정성민 기자
▲ 서울시교육청    

서울시 동작구 소재 중대부중과 서울시교육청이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전환을 두고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중대부중의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지정이 철회될 전망이다. 앞으로 서울시교육청은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 대상 학교 가운데 철회를 희망하는 경우 사업 추진을 보류한 뒤 숙의 과정과 안전성 검토를 거쳐 철회 여부를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서울시의회 유용 의원(더불어민주당, 동작4)과 동작구의회 서정택 의원은 "지난 14일 서울시교육청을 방문해 ‘중대부중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지정 철회 주민 서명부(이하 서명부)’를 조희연 교육감에게 전달했다"면서 "조 교육감이 '학교 운영위원회 등의 의견 수렴을 통해 학교 측의 철회 의견이 공문으로 전달되면, 미래학교 지정을 철회하겠다'고 답변했다"고 15일 밝혔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은 노후 학교의 건물을 개축 또는 리모델링함으로써 친환경·미래교육 공간으로 조성하는 것이다. 서울시교육청은 2021년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 대상으로 35개교를 지정했다. 해당 학교들은 건립 이후 평균 50년이 넘었다.

중대부중(본관동)의 경우 1961년에 건축, 올해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 대상학교에 포함됐다. 총 사업비 95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었다. 그러나 중대부중의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지정에 반대하며 중대부중(251명)뿐 아니라 은로초(348명), 흑석초(146명) 학부모와 지역 주민(2560명) 등 총 3305명이 반대 서명에 참여했다. 이는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이 진보교육감들의 혁신학교 추진과 연계, 해석되고 있기 때문이다. 

유용 의원은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이 단순한 리모델링 사업이 아니라 디지털 기기 이용 활성화로 기초학력 미달 확산과 혁신학교 추진을 위한 사업으로 오인, 학부모들의 많은 우려를 낳고 있다”며 “학부모 동의가 없는 사업 추진은 불가하다”고 조 교육감에게 주민 의견을 전달했다.

이에 서울시교육청도 한발 물러섰다.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 대상 학교 가운데 철회를 희망하면 사업 추진을 보류한 뒤 숙의 과정과 안전성 검토를 거쳐 철회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인 것.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9개교의 경우 이미 철회를 요청했다. 이에 기철회 신청 학교 외에 추가로 철회를 희망하는 경우 개별 학교가 학부모 투표나 학교운영위원회 등을 통해 자율적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숙의과정을 거쳐 철회를 요청할 수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필요시 개별 학교별로 ‘숙의 협의체’ 구성·운영을 지원할 방침이다. 

학교 구성원의 숙의 과정을 거쳐 사업 철회를 요청한 학교 가운데 안전등급 C등급 이하 학교를 대상으로 ‘교육시설정책자문위원회’ 자문 결과에 따라 ‘정밀안전진단’이 즉시 실시된다. 업체 선정부터 안전 진단의 전체 과정에 학부모 참여가 보장된다. 정밀안전진단 결과 안전등급이 D등급이나 E등급으로 나오면 개축이 불가피하므로 서울시교육청은 학교, 학부모와 함께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그동안 서울시교육청은 사업 대상 학교별로 구성원들의 의견수렴이 부족했다는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면서 개별학교별 상황을 파악하는 데 노력했다”면서 “이 과정에서 개별 학교별로 개축에 따른 어려움, 공사 기간의 학생 배치 등 학부모들의 우려가 크다는 것을 공감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학교 현장의 갈등 해소와 학교운영위원회 등 학교의 의견을 존중하는 차원에서 어려운 결정을 했다. 앞으로 사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학교설명회, 간담회 등을 통해 학교와 학부모님들과의 적극적인 소통에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시교육청은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사업 대상 학교의 사업 철회가 최종 결정되면 40년 이상 경과 후순위 학교들을 대상으로 공모·선정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