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특별기획-6·1 지방선거 NGO가 함께 뛴다 13] "서민 주거문제 해결 위한 공약 찾기 힘들어"

주거권네트워크, 6·1 지방선거 서울시장·경기도지사 후보 공약평가 결과 발표
뉴타운 광풍 재연, 집값·주거 안정 역행, 자산불평등 심화 등 문제점 우려

  • 기사입력 2022.05.26 16:53
  • 기자명 김종대 기자

6·1 지방선거가 다가오고 있다. 시민사회는 6·1 지방선거에서 진정으로 국민들에게 신뢰받고 국민들을 위한 일꾼이 선출될 수 있도록, 또한 시민사회의 요구가 공약에 반영될 수 있도록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한국NGO신문>이 '6·1 지방선거 NGO가 함께 뛴다'를 시리즈로 취재·보도한다.

▲ '2022 지방선거 주거권네트워크'는 26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2층 아름드리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요 정당과 주요 정당의 서울시장·경기도지사 후보자들의 주거·부동산 공약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참여연대 제공]

'2022 지방선거 주거권네트워크(이하 지선주거넷)'는 26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2층 아름드리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요 정당(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정의당)과 주요 정당의 서울시장·경기도지사 후보자 주거·부동산 공약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지선주거넷은 주거·부동산 관련 전문가 6인으로 공약평가단을 구성했으며 ▲재건축·재개발 공공성 강화 및 주택 시장 안정화 정책 ▲임대차 안정화 ▲공공임대주택 공급 확대 ▲주거복지 확대 ▲부동산 세제와 금융 등 5가지 평가기준을 바탕으로 주거·부동산 공약을 면밀하게 평가했다. 

공약 평가 결과 지선주거넷은 "거대 양당 공약이 전반적으로 뉴타운 광풍을 연상시키는 과거 정책들을 되풀이하고 있으며 우리 사회 주거 문제의 핵심인 집값과 전월세가 상승, 자산격차 확대, 열악한 취약계층의 주거환경에 대해 치열한 고민을 바탕으로 한 완성도 높은 공약을 찾아 보기 힘들었다"고 밝혔다.

▲ 지선주거넷 제공

구체적으로 살펴 보면 먼저 후보별 공약 평가에서 서울시장 후보의 경우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후보는 다방면의 주택공급, 금융, 세입자 지원, 정비사업 활성화 등의 정책 가운데 취약계층 지원 확대 부분이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그러나 세제 감면, 규제 완화 공약이 두드러지고 정책 기조가 전반적으로 보수화됨에 따라 국민의힘 공약과 유사한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됐다. 임대차 안정화 방안으로 제시한 '신규 임대차에 임대료 인상률상한제 5%와 2년 계약을 준수하는 임대인에 대해 보유세를 50% 이상 감면' 공약은 공익성에 비해 임대인에 대한 인센티브가 과도하다고 우려됐다.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는 임대주택의 품질 개선 공약을 제시했으나 구체적 실현 방안은 불명확하다고 진단됐다. 또한 지선주거넷은 재개발·재건축 사업의 층수 규제 완화, 금융지원 제공 등 규제를 완화할 경우 과밀화 초래, 전체 도시계획 틀 훼손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공공임대주택 입주를 기다리는 무주택자들이 많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임대주택의 고급화만 제시하고, 공공임대주택 공급 확대에 대해서는 별다른 공약을 제시하지 않은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짚었다.  

정의당 권수정 후보의 세입자들을 주거정책 중심에 놓겠다는 정책 기조는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후보들에 비해 개혁적 방향이라고 평가됐다. 특히 주거비 부담 경감 정책, 재건축·재개발 사업의 공공성 확대 정책, 홈리스 지원 등 주거취약계층의 주거권 강화 공약도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반면 수도 이전 등 수도권 과밀 해소 공약은 서울시장 수준에서 실현 가능성이 낮다고 지적됐다. 

▲ 지선주거넷 제공

경기도지사 후보의 경우 더불어민주당 김동연 후보는 재개발·재건축·리모델링에 대한 용적률 완화, 반값주택 공급 등과 같이 개발 위주의 공약을 전면에 내세운 반면 정비사업의 공공성 강화, 세입자의 주거안정을 고려한 공약과 주거복지 확대 공약은 찾기 어려웠다고 지선주거넷은 설명했다. 개발 공약의 실현가능성을 담보할 만한 구체적 방법을 제시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세제감면과 규제 완화 등으로 인한 주택 가격 상승, 개발의 공공성 약화가 우려된다는 것이다.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는 지방선거에서 표를 얻는 데 초점을 맞춰 지자체가 중요하게 다뤄야 할 임대차 행정, 공공임대주택 확대, 주거복지 강화 등은 누락됐다고 지적됐다. 경기도 전체 가구 중 41.5%(212만)가 세입자 가구인데 공약 어디에도 세입자 보호를 강화하는 내용은 찾을 수 없다는 지적이다. 또한 지선주거넷은 "재산세 면제, 재개발·재건축 사업의 신속 추진 등 주택 소유자에 편향적이고 지역 간 형평성을 훼손하는 공약을 내놓았다"고 평가했다.

정의당 황순식 후보는 양당 후보가 제시한 규제완화를 통한 정비사업 활성화 방향이 아닌, 탄소배출 감축과 기후위기 대응에 중점을 둔 정비 방향이라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그러나 공공자가주택 공급에 초점을 맞춘 반면 세입자 주거 안정을 위한 장기공공임대주택 공급 방안과 임대차 안정화 관련 공약을 제시하지 않은 점이 아쉬움으로 꼽혔다. 

정당별 공약 평가를 보면 더불어민주당 지방선거 주거 공약은 대선 기간 발표한 주택 공급 확대와 세제 완화 기조를 유지하면서 일부 세제 개편 방향을 구체화했다. 대부분 국민의힘 정책 방향과 유사하다.

지선주거넷은 "더불어민주당의 주거 공약 가운데 기본주택 140만호 공급 등은 중앙정부의 협조 없이는 실현하기 힘들다"면서 "불법건축물 단속을 강화한다면서 불법건축물을 마지막으로 양성화하겠다는 공약은 앞뒤가 맞지 않고 일관성이 결여된다"고 밝혔다. 

국민의힘의 부동산·주거 공약은 주택소유자에게 특혜를 제공하고 규제를 훼손, 부동산시장을 자극하고 자산불균형을 심화시킬 수 있는 정책이라고 평가됐다. 또한 지선주거넷은 "세입자 주거권 보호는 역행하거나 생색내기 수준에 그치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주택소유자의 경제 이익을 중심에 놓는 공약과 정책을 제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추진할 수 있는 '임대차 안정화' 관련 정책을 적극적으로 제시, 타 정당과의 차별성을 보이고 주거 정책의 지방분권 전환도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그러나 지선주거넷은 "서울·경기 지역 후보 공약에서는 장기공공임대주택 확대 공약이 거의 없고 지분공유형 공공자가주택 공급을 강조하고 있다"며 "주거복지 공약에서도 1인·청년가구 지원 중심인데 반해 최저주거기준 미달 가구나 비주택 거주자 등 주거취약계층에 대한 주거복지 정책이 제시되지 않은 점은 문제"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