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국 26개 사전투표소에서 불법 카메라 연이어 발각···"용의자 체포.조사중"

29일 오후 6시 기준…서울·경기·대구·부산·인천·울산·양산서 확인
경찰, 40대 남성 유튜버 A씨 체포, 조사중

  • 기사입력 2024.03.29 18:19
  • 최종수정 2024.03.29 21:14
  • 기자명 이창준 기자
▲29일 사전투표소 설치 장소인 대구 달서구 유천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 선거업무 담당자가 실제 사전투표소에 설치됐던 불법 카메라 사진을 참고하며 불법 카메라 점검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29일 사전투표소 설치 장소인 대구 달서구 유천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구청 선거업무 담당자가 실제 사전투표소에 설치됐던 불법 카메라 사진을 참고하며 불법 카메라 점검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한국NGO신문=이창준 기자] 전국 사전투표소에서 불법 카메라 또는 불법 카메라 의심장치가 적발되며 사전투표를 앞두고 비상이 걸렸다.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는 29일 "전국 지자체 소속 시설 설치 사전투표소 등을 일제히 점검한 결과 29일 오후 6시 기준으로 모두 26곳에서 불법 카메라로 의심되는 장치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8일 인천과 양산의 사전투표소에서 불법 카메라로 의심되는 장치가 발견됐다. 이에 행안부는 전국 지자체에 사전투표소 점검을 지시했다.

점검 결과 불법 카메라 의심 장비가 발견된 곳은 서울 강서구 화곡8동·은평구 녹번동 각 1곳 등 2곳과 부산시 북구 1곳, 인천시 연수구 3곳·남동구 2곳·계양구 3곳·부평구 1곳 등 9곳, 울산광역시 북구 1곳, 경남 양산시 6곳, 대구광역시 남구 3곳, 경기도 김포와 성남 각 1곳·고양 2곳 등 4곳을 합해 총 26곳이다.

이들 모두 동주민센터나 행정복지센터 등 지자체 소관 시설이다.

특히 이들 시설 중에는 오는 4월 10일 22대 국회의원선거에서 개표소장소나 과거 사전투표소로 사용된 곳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인천 논현경찰서는 건조물 침입과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혐의로 40대 남성 유튜버 A씨를 체포, 조사하고 있다.

A씨는 행정복지센터인 인천시 남동구와 계양구 사전투표소 총 5곳에 몰래 침입해 불법 카메라를 설치한 혐의를 받고 있다. A씨는 경찰에서 "사전 투표율을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조작하는 걸 감시하려고 했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전국적으로 불법 카메라가 설치돼 있는 만큼 A씨 외에도 불법 카메라 설치에 관여한  인물이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정사회
경제정의
정치개혁